떡, 한과
맛보다 모양이 먼저, 웃기떡 떡만들기 2009/11/22 14:39
수원아지매*
2011. 2. 19. 00:11
맛보다 모양이 먼저, 웃기떡
떡만들기
2009/11/22 14:39
http://blog.naver.com/kimhhww/100093753012
이 포스트를 보낸곳 (1)
-
웃기떡
요리재료
찹쌀가루 1kg, 소금 10g, 녹두 1/2컵, 소금, 설탕 약간 , 계피가루, 딸기가루, 쑥가루 약간씩, 대추 5개, 파세리잎 조금
웃기떡은 이바지떡이나 일반떡 위에 장식으로 올리는 떡입니다. 장식용이니만큼 맛보다 모양이 우선입니다. 그렇지만 맛도 물론 있습니다.
떡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우선 녹두소를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녹두는 충분히 불려 껍질을 제거한 후 냄비에서 삶거나 찜기에 찝니다. 찌면 물기가 덜해서 보슬보슬한 가루가 만들어지고 삶으면 물기가 있기 때문에 덜 보슬합니다. 녹두가 다 익었으면 소금, 설탕, 계피가루를 기호에 따라 넣으시고 굵은 체 (얼래미)에 내립니다. 녹두소를 은행알만하게 빚어둡니다. 녹두가 아닌 팥으로 해도 좋습니다.
대추는 돌려깎기하여 설탕을 깐 도마위에서 밀대로 민후 돌돌말아 잘라 꽃모양이 되게 해둡니다. 파세리도 씻어 잎만 따 둡니다.
이제 떡을 만들겠습니다.
1) 냄비에 물을 끓입니다.
2) 찹쌀가루에 소금을 넣어 굵은 체에 내립니다. 가루에 끓인 물을 조금씩 부어주며 섞습니다. 물은 50cc씩 4번 약 200cc정도 넣으니까 알맞더라구요. (익반죽입니다.)
3) 떡반죽을 끈기가 생길 때까지 치댑니다. 떡에 색을 넣으려면 체에 내리기전, 딸기가루나, 쑥가루를 섞어 내리면 붉은색, 푸른색으 반죽이 됩니다. 치자가루를 넣으면 노란 색이 되겠죠. 이 때 가루의 양은 아주 조금만 사용하세요. 떡이 익으면 색이 훨씬 더 진해집니다.
4) 떡을 밀대로 밀어 두께 0.5cm가 되게 합니다. 지름이 5cm 정도인 쿠키커터로 둥근 모양으로 떡을 찍어냅니다. 이 떡을 냉동실에서 얼렸다 사용하게 되면 떡이 퍼지지 않고 예쁜 모양이 됩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시간이 없어 그냥 사용했습니다.
5) 프리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떡을 지집니다. 누렇게 색깔이 나면 절대 안되므로 불은 최대한 낮춥니다.
6) 떡의 모양은 세 가지로 해보았습니다. 우선 동그란 떡은 한 쪽이 살짝익으면 뒤집고 그 위에 대추를 밀어 둥글게 말아둔 것, 파세리잎을 이용 장식합니다. 뒤집어가며 익힙니다.
반달모양의 떡은 동그란 떡의 한 쪽이 살짝익으면 뒤집어 반대쪽을 살짝 익힙니다. 다시 뒤집은 후 그 위에 만들어둔 소를 얹고 반을 접습니다. 접은 부분이 떨어지지 않게 잘 봉한뒤 그 위에 대추를 밀어 둥글게 말아둔 것, 파세리잎을 이용 장식합니다.
네모 모양의 떡은 반달모양과 같이 소를 얹고 접는데 접을 때 양끝을 가운데로 오도록 2번 접습니다. 양끝을 봉한 후 뒤집어 그 위에 대추와 파세리로 장식합니다.
7) 다 익은 떡은 설탕을 뿌린 접시위에 펴서 담아 식힌 후 사용합니다.
사실 쑥가루와 딸기가루를 이용하여 각색의 떡을 만들어 보았는데 역시 흰색이 제일 예쁘더라구요. 그래서 주로 흰색의 떡만 사진을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