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찌개.전골요리

[스크랩] 내장전골

수원아지매* 2009. 5. 18. 22:42
내장 특유의 감칠맛이 우러나 맛도 좋고 영양 많은 별미 전골. 소금과 밀가루로 내장을 꼼꼼히 손질해야 냄새가 나지 않아요. 설익거나 오래 익히면 맛이 없으므로 삶는 시간을 잘 조절해야 해요



이렇게 만드세요


▶쇠고기국물에 양·곱창 삶기

1. 냄비에 쇠고기국물을 붓고 손질한 양과 곱창, 굵은 파의 흰 뿌리 부분, 마늘, 생강, 무를 넣어 푹 삶는다.

▶익은 내장 썰기

2. 양은 건져 먹기 좋게 한입 크기로 저미고, 곱창은 4cm 길이로 자른다. 무는 나박나박 썰고, 국물은 면보에 걸러 준비한다.

▶전골 양념장 만들기

3. 그릇에 분량의 고춧가루·국간장·맛술 등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서 전골 양념장을 만든다.

▶재료 담아 끓이기
4. 전골 냄비에 삶은 양, 곱창, 배춧잎, 무, 당근, 양파를 보기 좋게 담은 뒤 전골 양념장을 끼얹고 국물을 부어 팔팔 끓인다.
5.굵은 파·고추 넣기 재료 맛이 어우러지면 어슷 썬 굵은 파, 붉은 고추를 넣어 잠깐 더 끓여낸다.

 

 

Cooking Point


잠깐만요! 전골 양념장을 만들 때 맛술, 생강, 마늘, 후춧가루 등을 넣으면 내장의 누린내를 없앨 수 있고 맛도 한결 깔끔해요

1 내장을 손질할 때는요
양은 안쪽에 붙어있는 기름 덩어리를 떼어내고 끓는 물에 데쳐 칼로 오톨도톨한 검은 막을 말끔히 긁어낸 다음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씻는 게 요령. 곱창도 기름기를 잘라내고 속에 물을 부어 훑어내기를 반복한 다음 밀가루와 소금을 뿌리고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야 깨끗하다.
2 내장 냄새를 없애려면요
내장을 이용한 요리를 할 때는 곱창, 양 등에서 나는 특유의 잡냄새를 없애는 게 중요하다. 기름기를 떼고 속을 씻은 곱창과 양에 밀가루를 뿌린 뒤 바락바락 주물러 씻으면 이물질이 빠지고 냄새도 덜 난다. 내장을 삶을 때나 양념에 생강을 넣으면 냄새가 사라지고 향이 좋아진다.

 준비와 손질

양 기름을 떼어내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칼로 오톨도톨한 검은 막을 긁어낸 다음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씻는다.
곱창 기름을 잘라내고 불순물을 쭉 훑어낸 다음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씻는다. 씻은 곱창은 끓는 물에 데쳐낸다.
배춧잎 씻어서 한입 크기로 썰어놓는다.
무 깨끗이 씻어 지저분한 부분만 껍질을 벗겨내고 큼직하게 썬다.
양파·당근 양파는 채 썰고, 당근은 씻어서 4cm 길이로 저민다.
굵은 파·붉은 고추 굵은 파는 뿌리를 다듬어 씻어서 흰 뿌리 부분은 큼직하게 썰고, 나머지는 어슷썬다.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털어낸다.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서울문화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