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요리

[스크랩] 조리도구 활용! 스피드 추석 요리

수원아지매* 2011. 9. 9. 01:56


재료 멥쌀가루 5컵, 뜨거운 물 1/3컵, 쑥가루 1/2큰술, 참기름 1큰술, 송편 소(풋콩 1/2컵, 밤 10개, 깨 빻은 것 3큰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1 쌀반죽 불린 쌀을 뜨거운 물로 익반죽한다.
2 전자레인지와 매쉬어를 활용해 소 만들기 밤은 필러로 껍질을 벗겨 찜기에 넣고 타이머를 5분으로 맞춘다. 풋콩은 지퍼백에 넣고 1분 정도 전자레인지에 돌려 데친 뒤 소금을 살짝 뿌려 준비한다. 찜기에서 밤을 꺼내어 매쉬어나 핸드 블렌더로 으깬다. 이때 핸드 블렌더는 5초 정도만 돌릴 것(더 돌리면 물이 생긴다).
3 송편 빚어 전기 찜기에 찌기 소를 넣고 송편을 빚는다. 전기 찜기 아래쪽에 물을 붓고 수증기가 올라오면 틀에 얇은 면 보자기를 깔고(아래쪽으로 쑥물이 떨어지기 때문) 송편을 넣어 10~15분으로 타이머를 맞춘다.




재료 도라지 250g, 마른 고사리 150g 시금치 200g, 소금 약간, 도라지나물 양념(다진 파·마늘 1큰술씩, 참기름 1/2큰술, 다시마물 1/3컵, 식용유·깨소금 약간씩), 고사리나물 양념(국간장 1큰술, 다진 파·마늘 1작은술씩, 다시마물 1/3컵, 소금·깨소금 약간씩), 시금치나물 양념(다진 파·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소금 약간씩)

1 고사리와 시금치 전자레인지 혹은 찜기에 데치기 전자레인지에 데칠 경우 고사리는 쌀뜨물 1/4컵과, 시금치는 소금물 1/4컵과 함께 지퍼백에 각각 넣고 봉한 뒤 한꺼번에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간 돌린다(각각 돌릴 때는 1분 30초). 전기 찜기에 찔 때는 조기찜이나 다른 요리를 1단에서 찔 때 잠깐 2단 뚜껑을 열어 찜기에 들어 있는 흰색 용기에 물과 함께 담아 1분 정도 찌다 꺼내든지, 수증기만 이용해 쪄도 괜찮다.
2 커다란 전기 팬에 도라지와 고사리 함께 볶기 영역을 반으로 나눠 반은 도라지를, 반은 고사리를 볶는다(절대 각각의 국물이 흐르지 않는다.).




재료 갈비 1kg, 밤 12개, 무 100g, 은행 5알, 잣 1큰술, 찜 양념(간장 6큰술, 설탕 2큰술, 맛술·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맛술·물엿 1작은술씩, 양파즙·사과즙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생강가루 약간씩)

1 50분 동안 갈비 재우기 갈비는 양이 많으므로 아랫단과 윗단에 한꺼번에 넣고 찐다. 전기 찜기에 담을 경우 하단으로 갈비 양념물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중간에 양념을 끼얹지 말고 갈비 재울 때 아예 50분으로 충분히 재운다.
2 야채와 갈비 한꺼번에 넣기 전기 찜기는 야채와 고기의 익는 속도가 거의 비슷하다. 처음부터 야채와 함께 고르게 넣고 타이머를 40분 정도로 맞춘다.




재료 동태포 200g, 밀가루 1/2컵, 달걀 2개, 소금 1큰술, 흰 후춧가루 약간

1 핸드 믹서로 달걀 풀기 많은 양의 전을 부치다 보면 달걀 젓는 것도 번거롭다. 핸드 믹서에 한꺼번에 달걀을 깨뜨려 3초 정도만 섞은 다음 넓은 볼에 부어 준비해 소금간한 동태를 담근다.
2 전기 팬에 부치기 전기 팬에 부치면 군데군데 탄 자국 없이 전체적으로 노릇노릇하게 잘 부쳐지고 일반 프라이팬보다 많은 양을 한번에 부칠 수 있다.




재료 조기 3마리, 무 100g, 소금·통깨 약간씩, 다시마물 5큰술, 간장 양념장(간장 2큰술, 다진 파 1큰술, 설탕·청주·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1 조기 밑손질하고 양념장 만들기 동일한 방법.
2 전기 찜기에 송편과 함께 조기 찌기 조기에 미리 양념장을 붓고 5분 정도 둬 깊이 배게 한다. 찜기에 넣고 양념장을 부으면 아래칸으로 양념이 빠져버리기 때문. 찜기 바닥에 얇고 동그랗게 썬 무를 깔고 양념이 밴 조기를 얹는다. 타이머로 25분 정도 맞추면 조깃살이 연하게 쪄진다. 찜기 맨 밑에는 조기, 그 위에는 송편을 얹고 동시에 찌면 조리시간을 줄일 수 있다.


활용도 가장 높다, Best Cooker

1위 전기 찜기 → 찜 요리

장점 차례음식인 송편이나 생선찜도 찜기를 이용하는데, 일반 찜기는 김이 오르려면 5~10분 이상을 불 위에 올려둬야 하지만 전기 찜기는 30초 내에 스팀을 분사한다. 또 2~3단으로 구성되어 있어 몇 가지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며, 망판이 일반 찜기보다 미세해 열이 빨리 퍼지므로 조리시간도 5~10분 정도 단축된다. 본격적인 요리 전, 수증기가 충분히 올랐을 때 야채를 넣고 1분 정도 데쳐도 좋다. 타이머가 있어 적정 조리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꺼지는 것도 음식 준비로 부산한 추석 때는 큰 도움이 된다.
주의점 몇 단의 찜기가 겹쳐 있다 보니 두 가지 이상의 요리를 할 경우 위에 있는 요리의 물이 아래로 떨어진다. 그러므로 양념장이 진하거나 색깔이 빠지는 요리는 하단에 배치해야 한다. 또 두부나 생선 등 비린내 나는 요리는 중간에 양념장을 끼얹지 말고 양념장을 좀 진하게 만든 뒤 평소보다 10분 정도 더 재웠다가 전기 찜기에 담고 찔 것.


2위 전기 팬 → 전, 부침 요리

장점 열선이 바닥에 고루 퍼져 있고 그 세기도 비슷하기 때문에 가운데만 익고 가장자리는 익지 않는 프라이팬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또 바닥이 매우 고르기 때문에 기름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는다. 크기도 그릴 정도로 커서 두 가지 이상의 전이나 나물을 한꺼번에 볶을 수 있다. 뚜껑이 있기 때문에 두툼한 전도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익히면 훨씬 잘 익는다.


3위 전기그릴 → 꼬치 적

전처럼 옷을 많이 입히는 음식은 불가능하지만 적처럼 꼬치에 꿰거나 재료 자체가 고체인(혹은 고체에 가까운) 음식은 그릴에 굽는 것이 더 낫다.
장점 구울 때 재료가 눌어붙거나 흐트러지지 않는다. 밑의 홈으로 기름이 빠져 요리가 담백하고 연기나 냄새도 거의 나지 않는다.
주의점 차례상에 올릴 음식을 너무 센 불에서 구우면 그릴 자국이 남는다. 중불 이하에서 뭉근히 조리할 것.


시댁에 챙겨가야할 간단 조리 도구

핸드 블렌더 송편 소나 전을 만들 때 생선, 쇠고기 등을 다지는 용도로 매우 편리하다. 용기에 넣고 돌리는 믹서형보다 방망이형이 간편하다.
다용도 채칼 무, 오이, 감자, 양배추 등의 야채를 채 썰거나 얇게 저밀 때 유용하다. 초보 주부라도 빠른 시간 내에 솜씨 좋게 야채를 손질할 수 있다.
필러 밤의 속껍질, 도라지 껍질, 무, 감자 등 숟가락이나 칼로 벗기기 번거로운 음식들도 오랜 시간 끙끙대지 않고 해결 가능하다.
생선 비늘 제거 칼 유난히 생선이 많이 올라가는 차례상. 생선 비늘을 손질하고 말리는 데만도 하루가 꼬박 간다. 생선 비늘 제거 칼을 사용하면 훨씬 간단하면서 생선살을 다치지 않고 밑손질할 수 있어 추석 때 제 역할을 톡톡히 한다.

출처 : 매거진 레시피
글쓴이 : 팟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