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

[스크랩] [추석선물요리]감사한분께 드리는 견과류듬뿍~정성가득<월병>

수원아지매* 2011. 9. 10. 00:12

 한가위~~~

정말 큰명절이죠~~풍성하고 나눔도 있는...

요번 추석은 이르기도 하고 워낙 여름에 이런저런 일들이 많아

조금 분위기가 덜나는 것은 사실이지만서도

그래도 명절이 되면 감사한분들게 그동안의 감사의 마음을 전하게 되지요

 

콩알맘도 그렇답니다~~^^

요번 추석에는 월병을 만들었답니다~

갼과류듬북 넣어~~고소하고 담백한 월병~

선물용으로도 아이들 간식으로도 그만이죠~

 

그럼 콩알맘의 월병 한번 봐주실래용

GO~~GO~~

.

.

.

재료 (150여개분량입니다)

 

박력분 1350g, 아몬드분말 600g, 베이킹파우더 7g,  버터 150g,

설탕 300g, 연유 600g, 계란 7개

 

속재료: 고운팥앙금 1kg, 호두분태 200g, 해바라기씨 200g,

땅콩분태 200g, 아몬드슬라이스 200g

 

계란물:우유 3큰술, 계란노른자 1개 

 

*레세피의 재료양은 150여개 분량의 양이랍니다

평소 집에서 아이들간식으로 만드신다면

 재료를 1/5로 줄여서 하시면

대략 25~30여개정도의 월병을 만드실수있답니당~)

 

1.버터와 설탕,연유,계란 을 볼에 넣고 버터와설탕이 다~~~녹을때 까지

중탕으로 녹여주었답니당~~~

 

콩알맘은 중탕을 스텐레이스볼에 내용물을 담고

다른 스텐리이스 볼에 뜨거운 물 정수기물을 받아서

따로 불을 가열하지 않고 녹여주었어용~~^^

 

다 녹고나면 요상태가 되죵~~~

 

2.박력분과 아몬드가루 베이킹 파우더를 체에 두번정도 내려준뒤

볼에 담고 충분히 식은 (1)을 넣어 반죽을 해주었답니당~~

 

이때 아주 살~~살~~해주세용~

반죽은 처음엔 실리콘주걱으로 칼로 자르듯이 섞어주다가

어느정도 섞어지고 나면 손으로 살짝 주물러주면서

날가루가 보이지 않게 해주니 쉽게 되더라구용

너무 강하게 반죽을 하면 나중에 월병피가 돌떵거리처럼 버리거든용~~ㅎㅎㅎ

 

3.완성된 반죽~~~

뽀얀~~~것이 넘 예쁘더라궁용~~

연유가 들어가서 반죽하는 내~~내~~달콤한 냄시가...ㅎㅎㅎ

 

4.완성된 반죽은 비닐에 싸서

냉장고속에서 1시간동안 푹~~~쉬게 해주었답니당~

 

5.호두분태, 땅콩분태, 아몬드슬라이스, 해바라기씨를 볼에담고

고운팥앙금을 넣어준뒤

손으로 견과류와 앙금이 잘섞이도록 반죽을 해주었어요

 

처음에 이 많은 견과류가 우찌 다 섞이나 하시것만서도

다 섞어진답니당~~ㅎㅎㅎ

완성된 견과류 앙금이랍니다~~^^

 

6.휴식을 마치고 나온반죽을 35g정도씩 나누어주고

 만두나 송편 빗을때 처럼 견과류팥앙금 17g을 넣고

동그란 모양이 되도록 그냥 팥앙금이 나오지않게

반죽을 싸주었어용~~

 

반죽과 앙금의양은 대략 손짐작으로 해도 무방하답니다~

콩알맘도 하다가 그냥 손짐작으로 맹글어 브렀다능...ㅎㅎㅎ

7.(6)의 과정이 완료된 동그란 앙금이 들어간 동그란 반죽의 모양은

위에보이는 틀로 모양을 내주었구용~~

동그란모양으로 팥앙금이 채워진 반죽을

도장찍듯이 꾹~~~~눌러주니~~~

으흐흐흐흐흐~~~

넘 이쁜 복주머니가 나와브렀네요~~

8.성형을 마친 반죽들은 팬위에 실리콘 패드를 올려주고

반죽들을 올린후 밀가루를 털어내는 과정으로 분무기로

물을 좀 뿌려주었습니당~~

 

9.물이 완전히 마르고 난뒤

계란물을 반죽위에 붓으로 살빡 한번 발라주공~~

 

그런뒤 180도 예열된 오븐에 20분정도 구워주면 완성 이랍니당.....

 

10.금시 구워져나옴 아이들이랍니당~~^^

색이 연한것도 있공~~진하것도 있공~~

고건 오븐의 자리마다의 온도차이도 있지만서도

초짜인 콩알맘의 계란물 바르는 솜씨가 부족하기때문이기도 하답니다

 

계란물이 위로 올라온 부분에 살짝 발라지면 아주 좋을 것을

바르다보면 그것이 안되니...ㅡ.ㅡ;;;;

 

그래도 구워지는 동안 향은 아주 최고였답니당~~ㅎㅎㅎ

 

11.완성된 아이들을 식힌맘에서 충분히 식혀준뒤

네모난 사각월병케이스 에

예쁜 분홍꽃이 프린팅된 비닐을 올려준뒤

완성된 월병을 담아주었답니다~

그렇게 완성된 월병케이스를

네모난 상자에 15개씩 넣어 완성 했지요

그렁뒤 상자에 콩알맘의트레이드마크 스티커를 붙혀주공

예쁜비닐로 한개씩 싸주었어요

 

요런 15개입 상자를 8상자만들고

콩알이 몫으로도 좀더 만들었답니다~~ㅎㅎ

전부다 완성하공 포장하고 난뒤 쌓아 놓으니 이렇게 되네요~~^^

 

언제다 맹글었냐구요~~ㅎㅎㅎ

밤을 지새워만들었답니당~~ㅋ~

 

요 사랑스럽게 이쁜 월병들 어디로 가는지 궁금하시죵~

사실은용~콩알이네 유치원선생님들께 배달될 아이들 이랍니다~

뭐 치마바람 흠..그런거 아니랍니다~

 

소아천식으로 약을 먹어야 하는날도 많고 아파서 결석도 많은콩알양

올해부텀 대소변 가리기가 준비된 콩알양

아직은 많이 챙겨줘야 하는 콩알양을

참으로 많이 따뜻하게

감싸주고 도와주셨구요

 

우리 콩알양은 콩알양 담임선생님은

예쁜선생님 공주선생님이고

최고라고 합니다~~^^;;;;

 

유치원이 1층엔 영아~4세까지

2층 3층은 5~7세 까지라 선생님이 많이 계시답니다

 

명절에 드리는 감사 인사 이기도 하지만

먹는거 가지고 누군 주고 누군 안주고 하믄 별로자네요...ㅎㅎㅎ

 

음식끝에 맘상한다고

나눠먹기좋아하는 콩알맘 뭐든나눠야 좋은디

음식으로는 더 나누기 좋하기에

밤을 지새워만들고 행복을 느끼며 마음을 전하였답니당~

그나저나 ~

아무리 그려도 맛이 최고로 중요하지용~ㅎㅎㅎ

일단 반을잘라서 속을 들여다 볼께요~~

견과류앙금이 가득차있네요~~

 

맛은 팥앙금이긴하지만 견과류가 워낙 듬뿍~~~들어간지라

달지않고 고소하니

담백한 맛이였답니다~

아이들 우유랑 같이먹을 간식으로도

엄마들 커피한잔과함께 하기에도

 딱좋은 월병이였지요~~

참~수험생 간식으로도 좋겠다 싶었답니당~

견과류도 듬뿍있고

약간의 당분이 스트레스해소에도 도움이 되지않을까~~

생각해 보았답니당~~으흐흐흐

 

워때유~~콩알맘 잘했남요~~

즐거운 추석연휴 되세요~

 

가시는 걸음에 추천 한번 꾹~~눌러주세용~

그람 복받아유~

그냥 가시믄 알쥬~발병 나브러유~~^^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콩알맘 원글보기
메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