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물.볶음

[스크랩] 이 즈음에- 묵은지 된장지짐

수원아지매* 2010. 7. 23. 13:51

 

멍멍양도 참가 안 한다는 여름감기행사에 매 년 참가하는 내가 올해는 어찌 조용하나 했다.

"요즘은 감기도 안 걸려!! 무쇠강철 마징가제트가 다 되었다니깐..ㅋㅋ"

 

전날 밤에만 해도 이런 말을 했는데 새벽에 깜빡 선풍기를 틀어두고 잠든 게 화근이었나보다.

다음 날 아침부터 코가 조금씩 막히더니

재채기에, 콧물, 기침, 목아픔, 열까지- 감기란 감기 증상은 모두 나타나고..

결국 금요일엔 출근도 못할 지경이 되었다. 입이 방정이다.

비가 억수로 내리고, 한 낮에도 깜깜한 하늘은 천둥번개로 몸살을 앓고,

나는 꼼짝없이 이부자리에 누워 여름감기를 앓았다.

 

누구에게라도 전화를 걸어 아프다고, 병원 좀 데리고 가라고 하고 싶은데 언젠가부턴 그게 참 어렵다.

이젠 '말하고 응석부리는' 입장 보다는 '들어야 하는' 입장이 되어 버려서일 수도 있고,

한 편 내 것을 말 안 하고 남의 말도 듣지 않으려는 이기심이였을 수도 있겠다.

 

그래도 젊은 몸이 좋은건지, 하루 꼬박 앓고나니 움직일 힘이 생겨서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고, 한 숨 푹 자고 밥을 한다.

텅 빈 냉장고에서 꺼낸 묵은지 겉잎 몇 장과 홍고추 한 개..된장..이것이면 족하다 싶었다.

밥상 앞에 앉아 한 그릇을 다 비웠다.

 

어쩌면 나는 오래오래 나도 모르게 몸에 기억된 음식의 힘으로 온갖 감기를 이겨냈을지도 모를 일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 즈음에- 묵은지 된장지짐

 

재료 묵은지 200g(씻어 물기를 짠 상태...), 맛된장 2큰술, 다진 대파 1큰술,

홍고추 1개, 들기름 1작은술, 멸치다시마육수 3컵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맛된장 만드는 법 : 집된장 300g, 고추장 70g, 고춧가루 2큰술, 멸칫가루 2큰술,
간양파 3큰술, 다진마늘 2큰술 을 섞어 냉장고에 넣고 하루 이상 두었다가 쓰세요.

모든 된장찌개, 강된장 만들 때 사용합니다~

 

+ 맛된장에 여러가지 재료가 다 들어있으니 최소한의 양념만 넣어도 충분합니다~

멸치다시마육수 대신 쌀뜨물도 쓰시면 좋아요 :)

 

+ 푹 익은 묵은지를 써주세요. 전 위에 덮었던 겉잎들을 모아 만들었어요...^^

 

 

 

 

 

 

묵은지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꼭 짜서 준비~

냄비에 된장과 다진 대파, 들기름, 씻어 둔 묵은지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멸치다시마육수를 붓고,

(전 물이에요..육수가 똑 떨어져서..ㅠ 하지만 맛된장에 양념이 되어 있었던 데다

김치가 워낙 진한 맛의 전라도식김치라 맛있었어요)

센 불에 올려 팔팔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뚜껑 덮어 푹 무르도록 끓이다가 홍고추 넣어 마무리-

 

 

 

 

 

 

너무 곰삭아 먹을 수 있을까 했던 김치 겉잎이

보들보들 부드럽게 찢기는 묵은지 된장지짐으로 완성~

 

 

 

 

 

입에 착착 감기는..토속적인 맛 ^^ 부드럽고 구수하다-

좀 덥지만 따뜻한 밥과 함께.. 몸이 더운 것과는 별개로, 뱃속이 따뜻해지는 느낌..

이것으로 족하다.

 

 

 

 

 

 

지금쯤 김장김치가 군내나서 못 드시는 분들 많으실거에요~

씻어서 볶거나 된장 넣어 지지세요..ㅎㅎ

훌륭하고 간단한 여름반찬이 된답니다.

 

열흘이 넘도록 포스팅이 없었네요..^^;

이웃님들.. 잘 지내셨지요?

전  이런저런 새 일들이 있었지만 잘 지내고 있어요.

긍정적 의미로 '견디는 시간'이라는 말이 어울릴 것 같네요.

 

폭염주의보랍니다.

물만 먹히는 게 당연할 때라 매 끼니 잘 챙겨드시라고는 말씀 못드리겠습니다.

그래도 저나 이웃님들이나 어깨 축 쳐지는 여름은 아니었으면 해요.

 

우리는 존재 자체로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이래요. 생명이니까요...

기왕이면.. 오늘은, 내일은 더 좋은 영향을 끼쳤으면 좋겠어요.   :)

 

 

 

 

 

더 많은 음식 이야기를 보시려면

http://girinnamu.com

 

 

 

기린나무의 게시물을 스크랩, 재게시 하실 때에는

편집 없이 원본 그대로 가져가 주시기 바랍니다. ^^

저는 제 진심어린 글과 사진의 형태가 변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상업적,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함을 말씀드립니다.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기린나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