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Tip!!!

[스크랩] 군고구마 & 군밤, 집에서 굽는 모든 방법

수원아지매* 2010. 10. 11. 14:48



군고구마

방법 1 군고구마 전용 냄비

만들기 고구마를 넣고 중불에서 30분 동안 가열하면 완성

해봤더니 추운 날 길거리 원통에서 제대로 구워낸 맛. 직화라 불에 그을린 맛있는 군고구마 냄새가 코끝을 자극한다. 냄비가 너무 훌륭해 정말 쉽고 간편하게 길거리표 군고구마를 해 먹을 수 있다. 가장 맛있으면서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 최고의 방법.
방법 2 생선구이 양면 팬

만들기 고구마를 생선구이 양면 팬 안에 넣은 후 뚜껑을 닫고 가스레인지 불이 꺼질 듯 말 듯한 약한 불에서 25~30분이면 완성.

해봤더니 한쪽만 너무 타지도 않고 노릇노릇 정말 먹음직스럽게 잘 구워지며 촉촉한 맛이 일품. 먹어보니 군고구마 전용 냄비 다음으로 맛있다.
방법 3 가스레인지 그릴

만들기 고구마를 가스레인지 그릴에 넣은 후 윗불과 아랫불을 모두 켜고 센 불에서 20분이면 완성. 10분 정도 지나면 열어서 한 번 뒤집어준다.

해봤더니 군데군데 까맣게 구워지는 게 길거리 군고구마처럼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껍질은 아주 바삭바삭거리고 속은 촉촉한 게 의외로 맛있다. 완성되어갈 무렵 주방에 뿌연 연기가 가득해지는 게 단점.
방법 4 오븐

만들기 오븐을 250℃ 정도로 예열한 다음 고구마를 은박지로 싸서 중간 칸에 넣고 40~45분 동안 구으면 완성. 따로 팬에 물을 부어두면 더 촉촉해진다.

해봤더니 직화로 굽는 것이 아니라 먹음직스러워 보이지는 않는다. 고구마의 겉은 말라 있으나 속은 수분이 남아 촉촉한 편. 속까지 잘 익으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큰 단점.
방법 5 오븐 토스터

만들기 부분적으로 익거나 한쪽만 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중간 칸에 은박지를 깔고 고구마를 반으로 잘라서 은박지로 싼 다음 토스터에 넣는다. 20분 익히다가 뒤집어 다시 15분, 총 35분 익힌다.

해봤더니 군고구마가 아니라 찐 고구마 같은 맛. 겉과 속의 수분이 모두 날아가서 맛이 없으며, 겉보기에도 전혀 먹음직스럽지 않다. 토스터가 작아 한 번에 2~3개 정도밖에 못한다는 것도 단점.


군고구마, 집에서 해보고 내린 결론 ▶

군고구마 전용냄비에 하는 것이 맛이며 겉모양이며 간편함에서 최고. 그다음으로 생선구이 양면 팬, 가스레인지 그릴도 길거리 군고구마와 거의 비슷해서 대만족. 오븐과 오븐 토스터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겉모양새가 먹음직스럽지 않아 아쉬우며, 일반 냄비와 프라이팬, 전자레인지는 절대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 밤고구마가 아닌 호박 고구마로 해 먹으면 훨씬 맛있으며,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으면 사 먹는 것보다 훨씬 쌀뿐더러 추운 겨울날 식구들이 감동하는 기막힌 간식이 된다.

해보니 아니더라, 비추천 방법 ▶

● 전자레인지
고구마를 신문지에 돌돌 만 후 전자레인지에 넣고 10분 정도 돌리면 고구마가 익기는 한다. 그러나 표면이 쭈글쭈글거리고 군고구마 느낌이 거의 안 나며, 수분이 다 날아가 너무 맛이 없다. 추천하고 싶지 않은 최악의 방법. 차라리 쪄 먹는 게 낫다.
● 일반 냄비
못 쓰는 냄비에 고구마를 넣고 가장 약한 불에 올리면 만들 수 있긴 하다. 그러나 다른 건 둘째쳐도 뚜껑 없이 1시간이나 걸리며, 그사이 타나 안 타나 뒤적거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방법에 비해 맛도 별로 없다.
● 프라이팬
아주 약한 불에 프라이팬을 올려놓고 고구마를 넣은 후 뚜껑을 덮어 은근하게 구워내면 되는데, 속이 익을 때까지 1시간 동안 불을 지키며 뒤적이고 있자면 차라리 안 먹고 말겠다는 생각이 든다. 일반 냄비에서 익힌 건 속이라도 부드러운데 이 방법으로 하면 고구마가 퍽퍽하다.




군밤

방법 1 군고구마 전용 냄비

만들기 군고구마 전용 냄비에 칼집을 낸 밤을 넣고 가스레인지의 중불에서 20~25분 동안 가열하면 완성.

해봤더니 길거리에서 사 먹는 맛있는 군밤 맛이 제대로 난다. 향도 좋고 맛도 구수하며, 불에 넣어서 구워 먹던 옛날 맛. 그러나 군고구마를 만들 때와는 달리 밤에 칼집을 깊숙이 넣지 않으면 군밤이 펑 하고 터져 가벼운 냄비 뚜껑이 날아가기도 하니 조심할 것.
방법 2 생선구이 양면 팬

만들기 밤에 깊게 칼집을 낸 후 꺼질 듯 말 듯 약하게 가스 불을 조정한 뒤 양면 팬에 넣어 20~25분 정도 굽는다.

해봤더니 겉은 노릇하게 타고 수분은 적절히 빠져 있으며, 불 맛이 강하다. 연기가 좀 나긴 하지만 군고구마 전용 냄비에서 한 것과 비슷하며 길거리에서 파는 군밤처럼 맛있다.
방법 3 가스레인지 그릴

만들기 밤에 깊게 칼집을 낸 후 가스레인지 그릴의 윗불과 아랫불을 모두 켠 후 센 불에 놓고 15분 정도 구우면 완성.

해봤더니 군고구마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주방에 뿌연 연기가 가득해진다. 겉은 바삭바삭한데 안에는 수분이 남아 있으며 껍질도 잘 까지는 편. 맛도 그럭저럭 괜찮다.
방법 4 오븐

만들기 밤에 칼집을 낸 후 오븐에 넣고 230℃에서 15~20분 정도 구워주면 완성. 중간에 두세 번 뒤집어준다.

해봤더니 제대로 칼집을 내지 않은 밤이 있었는지 펑, 펑 하고 밤이 터지는 소리가 들렸다. 밤이 터져서 껍질이 여기저기 튀어 오븐이 아주 지저분해지므로 오븐 청소를 해야 하는 것이 번거롭다. 껍질이 잘 안 까지며 맛은 군밤과 삶은 밤의 중간 정도.
방법 5 오븐 토스터

만들기 밤에 칼집을 내고 오븐 토스터에 넣은 후 10~15분이면 완성.

해봤더니 수분이 속까지 완전히 날아가 군밤 껍질이 잘 까지지 않는다.

먹어보면 전체적으로 아주 말라 있어 퍼석거리며 맛이 별로 없다. 밤이 펑, 펑 터질 수도 있으므로 거의 반 자르듯 깊게 칼집을 내주어야 안전하다.


[Tip] 군밤, 칼집 내는 방법

길거리 군밤 장수들은 카터 칼로 밤에 칼집을 내는데 칼날이 살짝 나올 정도로만 잡고 밤의 옆 가장자리 라인을 동그랗게 빙 둘러가며 칼집을 낸다. 이렇게 해야 껍질도 잘 까진다고 하나 집에서는 이렇게 칼집을 내고 해도 가열 온도가 낮아 껍질이 잘 안 까진다고. 게다가 딱딱한 밤의 가장자리 라인을 빙 둘러가며 칼집을 내는 것 역시 하나하나 하기에도 번거롭고 쉽지 않다. 괜히 딱딱한 부분에 칼집을 내다가 손을 다칠 수도 있으니 끝이 뾰족한 칼로 밤의 평평한 부분에 거의 두동강 자르듯 깊고 길게 한 번 칼집을 내거나 십자로 내는 게 최선. 칼집을 제대로 깊게 내지 않으면 밤이 튀어 위험할 수 있으므로 꼭 유념할 것.

군밤, 집에서 해보고 내린 결론 ▶

군고구마 전용 냄비와 생선구이 양면 팬에 한 것이 1, 2위를 다툴 정도로 모양새도 먹음직스럽고 맛도 가장 좋다. 그다음이 가스레인지 그릴과 오븐, 오븐 토스터 순

해보니 아니더라, 비추천 방법 ▶

● 전자레인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방법. 칼집을 냈는데도 밤이 튀어서 전자레인지가 부서지는 줄 알았다. 황급히 전원을 꺼야 했던 방법.
● 일반냄비
약한 불에서 완성될 때까지 1시간 정도 구우면 되는데, 껍질은 잘 까지는 편이지만 표면이 갈라지고 수분이 빠져 정말 맛이 없어 보이며 실제로 맛도 가장 없다.
● 프라이팬
약한 불에서 한쪽 면을 구운 다음 뒤적여 다른 면도 구우면 되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릴뿐더러 맛도 정말 없다. 밤은 직화로 굽거나 물에 삶아야 할 듯.





* 조인스닷컴 & 팟찌의 모든 콘텐츠(또는 본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출처 : 전문 요리팁
글쓴이 : 레몬트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