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혈압 환자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수원아지매* 2010. 12. 11. 18:34

고혈압 환자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고혈압 환자에게는 저 강도 운동을 천천히 오래 하면서 혈압에 무리를 주지 않는 유산소운동이 효과적이다. 또 혈관의 탄성력을 높이는 운동이 필요하다. 혈관의 탄성이 커지면 혈류량이 갑자기 많아져도 혈압이 어느 정도 유지되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걷기는 몸에 무리가 없는 전신운동으로, 걷기를 오래 하면 근섬유 내의 모세혈관이 발달하면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고 혈관의 탄성을 높여주기에 안성맞춤이다. 꾸준히 거르으면 혈관 내에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되어 혈액순환장애가 일어말 위험이 적어진다. 걷기운동 중에는 도파민이 분비되어 혈압을 내리고, 혈압을 올리는 호르몬인 카테콜어민의 분비는 어제되어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진다.

 

따라서 걷기를 통해 고혈압인 사람은 혈압은 낮추고, 저혈압인 사람은 정상치까지 혈압을 올릴 수 있다. 고혈압 환자가 운동 중 주의할 점은 운동 강도다. 건강한 사람은 운동할 때 수축기혈압만 상승하지만, 고혈압만 상승하지만, 고혈압 환자는 운동할 때 일반인보다 수축기혈압이 훨씬 더 높아지면서 확장기혈압까지 상승한다. 운동중 항상 혈압과 심박수 벼화를 점검하면서 운동 강도를 조절 한다. 무거운 기구를 사용하는 근력운동 역시 혈압을 갑자기 높아질 위험이 있으므로 멀리해야한다. 무엇보다 운동 전에는 언제나 스트레칭 등의 준비운동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