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장

[스크랩] 겨울에 냉면을 먹는 이유는 - 비빔냉면

수원아지매* 2011. 7. 9. 14:19

 

<비빔냉면>

 

매콤달콤하면서 쫄깃한 맛의 비빔냉면은 여름철에 자주 먹게 되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냉면은 겨울에 즐겨야 제 맛이라고 하는데요. 냉면은 왜 추운 겨울에 즐기는 음식일까요?

먼저 비빔냉면을 만들어보아요...

 

재료준비(4인분)

 

• 주재료 : 냉면사리 4개, 무 ⅓개, 오이 1개, 삶은 달걀 2개, 양념장 8큰술, 참기름, 통깨 조금씩

• 양념장 재료 : 배 ½개, 양파 ½개,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진간장 ⅔컵, 국간장 2큰술. 설탕 4큰술, 포도당 1큰술. 구연산 ½큰술. 

                     물엿 반 컵, 맛소금 1작은술, 참깨 조금, 고운 고춧가루 1컵,

• 단촛물 : 식초 3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큰술

 

※ 포도당과 구연산은 인터넷몰이나 방산시장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포도당이 없으면 설탕으로 더 넣고.

구연산이 없다면 식초를 3큰술을 넣습니다. 국간장이 없다면 진간장 1컵으로 계량합니다.

 

   

   

양파와 배는 필히 칼로 다져야 맛이 좋아요...믹서로 갈아버리면..영양소 파괴되고...좋은 맛을 내지도 못합니다..

믹싱볼에 다진 배. 다진 양파.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고, 진간장과 국간장. 설탕. 물엿. 맛소금. 포도당. 구연산. 참깨조금 넣어

저으면 양념이 완성단계가 됩니다. 설탕등 양념들이 잘 녹고, 배합이 잘 되도록  거품기로 잘 저어준 다음. 고운 고추가루를 넣습니다.

양념들과 고추가루가 잘 배합이 되도록 고루 저어주면 약 10인분 정도의 냉면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하루 숙성을 필요로 합니다.

냉장고에 넣어 두셨다가 자주 요리해 드시면 되지요.

 

   

   

양지살은 핏물을 뺀 다음 약 1시간 정도 끓여 삶아내고 식은 다음에 얇게 편으로 썰어놓습니다.

무는 길쭉하고 얇게 썰어 만들어 놓은 단촛물에 담가 놓구요. 오이는 반으로 갈라 얇게 어슷썰어 소금에 절이고,

배는 납작하게 썰어도 되고 곱게 채 썰기를 해도 무방합니다. 달걀도 삶아서 준비합니다.

 

   

끓은물에 냉면을 넣고 약 30초 정도 삶다가 건져내어 찬물에 재빨리 씻어냅니다. 씻을때는 전분이 빠지도록 바락바락 씻어주어야 합니다.

그릇에 냉면을 담고 양념장, 무, 오이, 배, 삶은 달걀 반쪽을 얹어 참기름과 통깨를 뿌리면 비빔냉면이 완성됩니다.

 

냉면은 물냉면보다 비빔냉면이 더 좋은 인기를 구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콤하면서 달콤하고 쫄깃한 면발의 매력... 무지 더웠던 올 여름에 많은 사랑을 쏟아 주었을 것입니다.

젓가락으로 돌돌 감아 한 입 넣으면 매콤한 맛에 땀이 송글송글 맺히고 스트레스는 어느덧 온데간데 사라지고 말지요.

 

 

냉면을 먹을 때는 농부처럼 먹는 사람이 좋다고 하는 시인도 계시죠.

냉면은 그만큼 체면과 겉치레를 따지지 않고 돈독한 정을 내세우는 우리들의 소박한 음식인 듯 합니다.

함께 냉면을 먹을 수 있는 사람은 몇 분정도 계십니까?

냉면도 이랍니다....

 

 

매콤함을 살짝 가려주는 삶은 달걀의 맛도 비빔냉면에서는 빠지지 않는 맛입니다.

시원한 맛과 단 맛을 제공하는 배와 향긋한 오이의 맛...그리고 담백함을 지닌 양지살의 질감, 간간하면서 개운한 맛을 선사하는 무가

쫄깃한 면발과 어울려 조화를 이루면 환상의 맛이 나오는데요.

후루룩... 한 입 넣으면 입속에서 아삭아삭 거리는 고명들의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매콤한 뒷맛이 화끈하게 마무리를 짓는 비빔냉면...

 

겨울에 냉면을 즐기는 이유는 ...

차가운 것을 먹게 되면 뱃속의 차가움으로 온몸의 각 조직과 세포들이 열을 만들어내는 자가발전을 시작합니다.

뱃속은 차가움을 느끼지만 온 몸은 열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차가운 바람을 맞아도 냉면을 먹기전의 추위보다 덜 느낀다고 하네요.

이열치열이 있듯이 이냉치냉도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옛선인들은 추운 겨울에 얼음 동동 차가운 평양냉면을 먹고 재빨리 이불속으로 들어가 열을 만들면서 추위를 이겨냈다고도 합니다.

 

선인들의 음식에 대한 지혜는 단순한 상식을 넘어 과학적인 면모까지 어김없이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것이 한식의 멋과 맛이 아닐련지요...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매콤달콤한 비빔냉면으로 마음의 월동준비를 해보세요.

겨울이 더욱 포근해질 것입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로그인 불필요)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출처 : 한식의 멋과 맛
글쓴이 : 칼스버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