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

후라이팬으로 만든 쫄깃한 옥수수 잉글리쉬머핀

수원아지매* 2011. 10. 21. 12:29

후라이팬으로 만든 쫄깃한 옥수수 잉글리쉬머핀No 오븐/ Baking

2011/10/11 14:25

복사http://blog.naver.com/artist2014/60143484365

이 포스트를 보낸곳 (1)

후라이팬으로 발효빵 만들기 도전입니다 ㅋㅋㅋ

결론적으로는 불가능하지는 않더라구요!!

굽기전까지의과정이 똑같고 이렇게라면 대부분의 빵이 가능할것 같아요ㅎㅎ

약간의 조심성과 노하우만 있으면요,,,

앞으로 천천히 만들어 보도록하구,, 가볍게 시작해보려구요~

일본블로그를 보다가 후라이팬으로 잉글리쉬머핀만든걸

본적이 있어요,,, 근데 어찌나 통실통실 색도 노란게

이쁘게 생겼는지 급 땡기더라구요,, 하지만 그분 블로그는 레시피가

잘 안올라와요;;;; 좀 올려주시쥐~ㅠ

보기에 노랗고 겉에 옥분을 묻힌것 같아서 생각으로 대충

따라해봤는데욤,,, 맛은 약간 다르겠지만ㅎㅎㅎ

그분은 이미 일본에서 책도 내시구 유명한 분이시기에...;;

무튼 은 쫄깃하고 씹을수록 꼬신 빵의맛이었어요ㅋㅋㅋ

용어 잉글리쉬 머핀

[ English muffin ]
둥글게 조금 거친 조직, 평평한 머핀, 대개 쪼개어 그릴하거나 토스트한다

ㅋㅋㅋ 사전 찾아봤지요

맥도xx의 그 아침에 먹는다는 샌드위치의 빵이에요,,,,

샌드위치용이기 땜에 원랜 심심한 맛이지만

오늘은 옥수수맛이 나니 그냥 먹어두 괜찮은 맛!! 만들어봐요~

8~9개 분량

재료(g)

강력분190 옥수수가루50 드라이이스트4

소금4 설탕6 따뜻한물160 카놀라유30

준비

강력분 옥수수가루는 체쳐두기

물에 이스트를 풀어두기

뜨겁지않은 따뜻한 물에 이스트를 섞어두었어요 (10분정도)

그리고 체쳐둔 가루류에 구멍을 2개 내어 설탕과 소금을 각각 담고 덮어주세요

물을 부어 한덩이로 뭉쳐주세요

뭉쳐지면 카놀라유(오일)를 넣고 치대주세요

옥수수가루가 들어가면 반죽이 약간 질어질수있습니닷^^

그만큼 손에 잘 들러붙으니 손반죽을 하신다면 인내심을가지시고~;;

이십분간 충분히 치대신후에 반죽을 살살 늘려보세요

끊어지지않고 어느정도 늘어난다면 완성!!

잉글리쉬머핀 특성상 손가락이 비칠정도로 얇게 늘어나진 않아도 되어요~

완성된 반죽도 약간은 질어요

반죽기로 하신다면 순서대로 넣고 돌려주세요^^

동그랗게 하여 볼에 넣고 젖은면보나 랩씌워

따뜻한 곳에두어 1차발효 45~50분 해주세요

발효가 다 되면 두배로 부풀고 손가락으로 푹 찔러보아 그대로 있으면 됩니다^^

볼에서 덜어내 손으로 눌러서 가스를 빼주세요

덧밀가루를 약간 써서 분할해주시구요~

50g으로 분할해서 똥그랗게 둥글리기 한 사진이 오른쪽!!

이대로 마르지 않게하여 10분정도 두세요

쉬는시간이 끝나면

바닥에 옥수수가루를 조금깔고 굴려서 묻혀주시고,

밀대로 한두번 살짝~만 밀어주세요

만든 반죽은 팬닝을 하시는데 후라이팬에 바로 하심 됩니다요

뭐 깔지 않고 바로 놓음 되구요~

이제부터 2차발효를 할껀데욤,,

냄비를 하나 준비해서 물을 반쯤 채우고 따뜻하게 데워준뒤

그 위에 후라이팬을 올려서 크기 맞는 냄비뚜껑으로 덮어주세요

발효시간은 40~45분 충분히 2배로 통통할때까지!!

이발효법은 노오븐베이커신 콩지님이 일케 하시던데 괜찮은 방법이네요ㅋㅋ

tip. 냄비의 물을 너무 뜨겁게 하시면 너무 뜨거워서

이스트가 죽어요ㅠ 얘네가 죽으면 발효가 안되니 조심~

발효가 끝나면 밑의 냄비는 치워버리고 가스불을 켜서 구워주세요

불은 약불로!!

약불도 집집마다 틀릴수가 있으니 이부분은 알아서 잘 하셔야 할듯해요 ^^;;;

저는 우선 6~7분 굽고,

뚜껑열어서 뒤집어주고 2분정도 구웠슴돠!!

tip. 구울때는 항시 뚜껑은 덮어주시고 중간에 뚜껑에 물방울이 생기면

재빨리 열어서 물기닦아주시구요,,

뒤집을때 한방에 못뒤집으면 빵 찌그러집니당;; 요것도 주의~ㅋ

이리하여 완성된 옥수수 잉글리쉬머핀,,,

후라이팬으로 할땐 항상 그렇듯 타지않게 불조절만 잘 하심 되요,,,

후라이팬으로 쿠키를 만들때는 약불보다 더 최대한 줄여서

오랜시간 구워야 한다면 발효빵은 약불로 단시간에 굽는게 차이점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