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반찬

[스크랩] 지금이 딱 제철-매실 장아찌랑 마늘 장아찌랑^^

수원아지매* 2012. 7. 29. 18:28

초록이 서서히 짙어지면

우리 주부들 마음도 서서히 바빠집니다

 

누가 시키는 것도 아닌데

햇마늘 나오는 철엔 마늘장아찌를

마늘쫑 나오는 철엔 마늘쫑 장아찌를

매실 나오는 철엔 매실장아찌랑 매실엑기스를 담지요

 

여우도 예외는 아니라서

해마다 매실이랑 마늘을 사다가 매실엑기스랑 마늘장아찌를 담근답니다

올해는

카페 체험상품으로 친환경 청매실을 5 키로그램을 받았어요

그래서 그걸로 1키로는 매실장아찌를 담그고 나머지는 매실엑기스를 담갔네요 ㅎㅎㅎ

 

그리고 장아찌용 햇마늘로 간장마늘 장아찌도 담갔답니다

오늘 여우가 소개시켜드리는 건

일주일전에 1 차로 전처리를 해둔 걸로

마무리한걸 보여드릴려구요^^

 

재료:매실장아찌-매실 1 키로그램,설탕 1 키로그램,소금약간

      마늘장아찌-장아찌용 마늘 20통,식초 3 컵,간장 3 컵,설탕 3컵

 

 

잘 삭은 매실장아찌를 고추장 참기름 설탕 넣고 조물조물 무쳐 놓으면 진정한 밥도둑이랍니다^^

 

일주일전에 전처리한 마늘이랑 매실장아찌네요 ㅎㅎㅎ

 

 

매실장아찌는 청매실이 좋구요

알이 큰걸로 하면 좋아요

매실은 잘씻어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매실에 붙어있는 꼭지는 이쓰시개로 따주고요

 

소금을 한줌 넣고 1~2시간 정도 살짝 절여 줍니다

나중에 씨 발라낼때 잘 발라져요 ㅎㅎㅎ

 

매실은 칼로 여러조각으로 도려 내도 되지만 일도 많고 매실이 딱딱해서 힘들어요

살짝만 절여진 매실을 방망이로 탁 두들겨 주면

 

요렇게 매실살이 나온답니다

살이 크게 발라지면 보기에도 좋고 먹기에도 좋지요^^

 

밀폐용기에 씨 발라낸 매실을 담고

 

동량의 설탕을 부어서 매실이 완전히 덮히도록 합니다

 

뚜껑을 잘 닫고 밀폐시켜 보관하면

 

일주일후에 이렇게 절여지지요

 

보통 4주후에 먹지만 새콤하걸 좋아라하는 여우는 조금 덜어서 무쳐 보았어요

무침양념은 고추장 설탕 참기름 통깨를 넣는데 참기름은 생략해도 좋아요~~~

 

빨간 고추장 옷을 입은 매실장아찌 어때요 ㅎㅎㅎ

 

씹으면 아삭아삭한게 새콤달콤하니 너무 맛나답니다~~~

 

마늘은 장아찌용으로 구입해서 겉껍질만 벗기고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 줍니다

 

유리용기에 차곡차곡 담고

 

식초두컵 에 마늘이 잠길만큼 물을 부어 주어요

 

 

일주일후 의 모습입니다

 

마늘을 까 보았어요

 

식초에 살짝 절여진 모습이 보이네요

 

냄비에 간장 설탕 식초를 넣고 끓인후 식혀 줍니다

 

일주일전에 담았던 식초물은 따라내고

 

식힌 간장물을 부어 줍니다

뚜껑을 잘 덮고 마늘이 익기를 기다리면 된다지요 ㅎㅎㅎ

 

날이 더워서 짜증이 많이 나는 계절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먹거리가 풍성해서 좋은 점도 있는 그런 달이기도 합니다

 

제철에 많이나는 건강먹거리로

한여름 건강하게 나 보시는건 어떨까요^^

 

여우네 놀러 오셔서

가실때는 추천 한방^^

 

 
//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귀여우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