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차.음료

약술 전문가 곽준수 교수가 추천하는 홈메이드 건강 약술

수원아지매* 2012. 12. 18. 00:01

약술 전문가 곽준수 교수가 추천하는 홈메이드 건강 약술

30여 년간 약초의 효능을 연구해온 영산대학교 약선연구소장 곽준수 교수가 시판 재료로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약술을 소개한다. 가족의 건강을 챙기는 것은 물론 약간의 술기운에 더욱 다정해지는 분위기는 보너스!

※약재나 꽃 담금주에는 알코올 함량 25도 이상, 과일 담금주에는 알코올 함량 30도 이상의 담금용 소주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성호르몬 관리에 도움을 주는 당귀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갱년기 증상이 있는 여성에게 추천하는 당귀. 부인과 질환의 성약(聖藥)이라 불리는 일당귀(왜당귀, 흰색꽃과 녹색 줄기)는 비타민 B₁·B₂가 조혈작용을 도와 빈혈과 생리 등으로 피가 모자란 경우에 섭취하면 좋으며, 참당귀(토당귀, 자색꽃과 자색 줄기)는 데카르신 성분이 함유돼 항산화 및 항노화 효과를 발휘한다. 건조 전 당귀를 구입할 때는 몸통이 크고 잔뿌리가 적은 것을 고르고, 잘랐을 때 단면이 희고 깨끗하며 찐득한 느낌이 나고 얼룩이 없는 것이 좋은 것이다. 구입 후엔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당귀주 

재료
당귀 150g, 설탕 100g, 담금용 소주 1.8L

만들기
1 입구가 크고 긴 담금 술병에 당귀와 설탕을 켜켜이 쌓고 담금용 소주를 부어 밀봉한다. 2 밀봉한 당귀주를 어둡고 시원한 곳에 1백 일 정도 보관한 뒤 체를 이용해 당귀를 걸러낸다. 3 당귀를 걸러낸 상태의 술을 다시 밀봉해 1백 일 정도 더 숙성시킨다.

Tip

독특한 향이 있으므로 기호에 따라 꿀을 섞어 마시거나 식사할 때 30ml씩 반주로 마셔도 되고 잠자리에 들기 전 마시면 좋다.

 


활력 있는 남편으로 변신시키는 산수유


신장과 간 기능을 동시에 보호하며 특히 양기를 보충하고 피로감을 덜어줘 남자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허리와 무릎을 강화하는 효과도 있어 특히 중년 남성들에게 권한다. 색이 붉고 벌레가 먹지 않은 것이 좋은 산수유로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잘 말려 냉동 보관한다. 단,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듯이 산수유 씨는 강장 기능을 감소시키므로 섭취할 때는 씨를 꼭 제거한다.

 

산수유주

재료
산수유 과육·설탕 100g씩, 담금용 소주 1.8L

만들기
1 담금 술병에 산수유 과육과 설탕을 켜켜이 쌓고 담금용 소주를 부어 밀봉한다. 2 밀봉한 산수유를 1백 일 동안 어둡고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3 1백 일 뒤 체를 이용해 산수유 과육을 건져낸 다음 다시 밀봉해 1백 일 정도 더 숙성시킨다.


 

건강이 염려되는 아버님께 좋은 구기자 

 

구기자는 최고의 자양강장제로 간과 신장, 폐의 기운을 돋우는 동시에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기운이 없고 자주 머리가 아프거나 현기증이 있는 사람에게 권한다. 하지만 비장의 기운이 허약해 소화 기능이 떨어지거나 대변이 묽은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좋은 구기자는 색이 붉고 벌레 먹은 것이 없는 것으로, 구입한 뒤 흙탕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씻은 다음 잘 말려 밀봉해 냉동 보관한다.

 

구기자주

재료
구기자·지골피(구기자나무 뿌리껍질) 50g씩, 설탕 100g, 담금용 소주 1.8L

만들기
1 담금 술병에 구기자와 지골피, 설탕을 켜켜이 쌓고, 담금용 소주를 부어 밀봉한다. 2 밀봉한 구기자주를 어둡고 시원한 곳에 1백 일 정도 보관한다. 3 1백 일이 지나면 약재를 걸러내고 다시 밀봉해 1백 일 정도 더 숙성시킨다.


 

기침이 잦은 어머님께 권하는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는 사포닌이 풍부해 담을 제거하고 농을 배출하며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기침이 잦고 가래가 많은 사람에게 권한다. 그러나 만성기침이나 기침할 때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위궤양이 있는 경우는 피해야 한다. 또 도라지주는 자극성이 강하므로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잔뿌리가 비교적 많고 원뿌리로 갈라진 것을 고르되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신문지에 싸서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한다.

 

 

도라지주


 

 

재료
생도라지 200~300g 혹은 말린 도라지 50~100g, 담금용 소주 1.8L

만들기
1 담금 술병에 흐르는 물에 잘 씻어놓은 생도라지를 담고 담금용 소주를 부어 1백 일 동안 숙성시킨다. 2 말린 도라지는 담금 술병에 담고 소주 한 병을 부어 1백 일간 숙성시킨다.

곽준수 교수는…

영산대학교 한국식품조리학과 교수이자 동대학교 약선연구소장이다. 30여 년간 약초에 대해 연구해왔으며 최근 「약술 & 약초의 효능과 이용법」을 펴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술 만들기를 널리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