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장

[스크랩] 평소 밑반찬에 초란, 효소건강식품 활용하기

수원아지매* 2009. 6. 9. 11:09

 

건강식품을 한번도 입에 대본적없는 사람도, 인삼, 홍삼, 영지버섯등을 누구나 보아서 잘 기억할 것이다.
글쎄~그러고보니, 나도 건강식품으로 이름달고 나온 그런 인삼과 버섯제품종류를 사본적이 몇번이나 있었던가?
시중에 건강식품이라고 나도는 종류만해도 아마 수천가지 일텐데,
나는 지금도 안잊으면 챙기는, 아침에 삼키는 종합비타민이 고작이다.

내가 그런걸 안사는 이유는 첫째, 과장광고로 믿을수가 없다는 것. 둘째, 비싸다는 것 
마지막으로  재료가 중국산이 많아 왠지 농약덩어리일것 같아 꺼림칙하다는 것 등이다.
그러나, 점점 나이가 두려운 이즈음에 건강식품에 관심을 갖는건 어쩔수 없다.
여성으로서 일단, 뼈와 피부,머리카락을 최대로 천천히 늙게하는게 관건이다.
그런 주제하에 작년부터 나자신을 위한 맞춤건강식품을 만들기위해 부단히 연구한게 있으니,
그것은 바로 초란(Egg Vineger)과 야채, 과일효소(Fruits Enzyme)만들기이다.

만들기 시작한 초기엔 우선 흔히 민간요법-전통방법대로 만들고 먹는 법을 따랐는데, 그 먹는법이라는 게
대부분, 물에 타서 하루 몇번 먹는것이었다. 다시말하면, 약처럼 먹으라는건데....
몇번하다가 결국 포기하거나 아예 잊어버렸다. 왜냐하면, 먹는 재미도 없고 더구나 초란같은 경우는 역겹다.

몸에 좋다하여 만들긴 열심히만드는데, 먹지않고 계속만들어 냉장고에 무져놓을순 없는데...
이리저리 머리굴려 내놓은 방법이,지난여름 발표한 설탕대신 쓰는 과일효소이고, 초란에 대해서는 오늘이 처음이다.
오늘은 그간 어떻게 그 많은 효소를 먹고, 역겨운 초란을 즐겁게 먹을것인가를 보여 주려한다.

 

 그간 팔아도(요즘 돈에 눈이 멀어?? ㅋㅋ) 될만큼 엄청나게 만든 건강식품-뿌리채소, 과일효소와 초란들.
작년에 만든 과일효소는 민간전통법을 따르다보니, 모두 간장처럼 보이는 시커먼스... 그러나 올해부터는
좀더 발달된 과학적 방법을 도입하여, 각각의 과일색 고유의 컬러를 유지하고 있다.

나만의 건강식품만들기 과거부터 최신작까지 보러가기/
초란(달걀식초)만들기 완벽정리
블로거 기자단 뉴스에 기사로 보낸 글 http://blog.daum.net/design11111/13983750
효소...효소하는데...대체뭐길래? 효소만들기 1단계-양파효소 http://blog.daum.net/design11111/13975303
설탕대신 쓰는 과일효소만들기 블로거 기자단 뉴스에 기사로 보낸 글 http://blog.daum.net/design11111/15357882
김치전용 뿌리채소 양념통조림 블로거 기자단 뉴스에 기사로 보낸 글 http://blog.daum.net/design11111/15608359

 

초란,효소 건강식품 평소에 즐겁게 먹는법
그간 많이 만들어 놓은 초란, 뿌리채소와 과일효소...이걸 다 어떻게 먹어~??

자주 쓰는 양념들을 한번에 만들어 걱정없이 오래쓰게 대량으로 만들것이다. 과일효소는 양념간장을 만들고,
초란은 초고추장 만든다. 뿌리채소 효소통조림과 과일효소는 공통으로 들어간다.


 

과일효소로 양념간장 대량만들기


진간장 50:장아찌물 30:조선간장 20 비율로 준비한다.
장아찌물은 끓여서 쓸것이므로 우선, 진간장과 조선간장만 섞어, 부추나 파,마늘,깨등을 추가한다.
이번엔 고수(Coriander Seed: 씹으면 레몬껍질, 허브향이 난다)도 향을 내기위해 섞었다.


장아찌물에 효소만들고 남은 과일부산물를 넣고 끓인다음 완전히 식힌다. 식으면 위의 양념간장에
끓여 식힌 장아찌물을 걸러 부어준뒤, 쓰려는 과일효소을 1컵정도 충분히 넣어준다-효소는 너무 뜨거울때 넣지말 것.


이번에 장아찌물에 쓴 과일효소찌꺼기는 아보카도효소 만들고 남은 부산물이다. 효소만들고 남은 이과일 부산물은
녹차처럼, 차로도 우려내 마시지만 ,간장만들때 자연스런 단맛을 내니 더없이 좋다.


 

초란(Egg Vineger)로 초고추장양념 대량만들기

고추장 80: 핫소스 20를 필요한만큼 준비한 후, 여기에 초란을 먹기좋을 만큼 붓는다.


필요하다면 고추가루도 첨가하고, 과일효소와 마늘 양파 생강통조림도 골고루 듬뿍넣는다. 잘게썬 양파도 추가한다.
드디어 ....두가지양념~ 과일효소 양념간장과 초란 초고추장이 만들어졌다.
당분간, 걱정없이 밑반찬을 쉽게척척 만들수 있을것이다.


 

두가지양념~ 과일효소 양념간장과 초란 초고추장으로 만드는 쉬운요리들??
한번에 많이 만들면 이렇게 편한걸~ 예전엔 몰랐었네...



과일효소 양념간장으로 재운 깻잎-레시피랄것도 없고...차곡차곡 쌓아가며 양념간장을 끼얹으면 되는것.


과일효소 양념간장으로 만든 멸치고추볶음- 이건 흔히 하는 방법과 달리해야 할것이 있는데,
1-식용유를 팬에 끓여, 거기에 멸치-고추순으로 볶는다음,재료가 익으면 불을 완전히 끄고 식힌다.
2-식은 멸치볶음에 양념간장을 하는 것- 이유는 간장에 과일 생효소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초란 초고추장으로 만든 오징어 부추-사과 파강회-레시피는 사진그림이 말해주듯~

부추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깻잎과 오징어를 돌돌말면 된다. 사과를 곁들이면 매운맛을 완화시켜주면서 달콤하다.

 

The Patio-Yujin

http://blog.daum.net/design11111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yujin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