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장

[스크랩] 찹쌀고추장 담았어요

수원아지매* 2009. 6. 8. 00:16

^^드뎌 고추장을 담았어요.

태양초에 웰빙고추장

색깔좋구~맛은 좀..시중에 나와있는 고추장보다 덜 달지만..방주제 없구,색소도 없구

직접 만든 메주와 태양초 고춧가루 그리고 찹쌀가루로 만든 찹쌀 고추장이예요.

저는 쉬운 방법을 택했어요.

왜냐하면 떡으로 하는건 아직 서툴러서 그냥 편하게 제 방식대로 했습니다.

전에 메주만들때 만들었던 고추장메주를 잘 띄었다가...

께끗이 닦아서 잘게 부셔서 다시 말렸습니다.

그래서 고춧가루와 메주를 가지고 방앗간에 가서 빻구어 가지고 왔어요.

엿기름도 몇봉지 사왔습니다.

엿기름은  식혜만드는방법하고 똑같아요~

엿기름물에 찹쌀가루를 넣고 저었습니다.

그후중간불로 두시간 반정도 달였습니다.

끓여놓은 찹쌀물이 식은후~~

큰다라에 찹쌀물을 부어놓고~

고춧가루와 메주가루를 넣고 잘 섞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후~~

소금이 녹을때가지 골고루 섞어 간을 했습니다.

항아리는 미리 닦아서 가스불위에 가장 작은불로 소독하고 말려주었습니다.

왜냐하면 습기가 돌면 고추장이 변질될까봐

항상 이렇게 했습니다.

그 항아리에 고추장을 담아놨습니다.

집에서 이렇게 만들어먹으면 경제적으로 좋구~

건강에도 좋구~

집에서 해먹는 것이 최고인거 같아요.

색깔 이쁘죠^---^

메주 만들기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메주를 다른데서 구입했다느니 이상한 말이 많이 들어오기에 제가 직접한걸 보여드립니다.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냉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