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12/18(금) '선물 포장'에 대한 방송 정보입니다.

수원아지매* 2009. 12. 25. 17:01

  12/18(금) '선물 포장'에 대한 방송 정보입니다. 게시물 인쇄하기  
작성일: 2009/12/18 11:23
작성자: 제작진
(1) 포장 시 가장 중요한 것?
상대방의 성별이나 연령에 따라서도 포장을 달리하면 한층 더 정성이 엿보일 수 있습니다. 받는 분이 남자분일 경우, 단순하고 장식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 깔끔한 포장이 좋고요. 여자 분일 경우는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액세서리 사용으로 이미지를 강조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연령별로도 나눠서 말씀드린다면, 우선 연세 드신 분들에겐 실용성을 강조하면서도, 너무 우중충하지 않은 색을 써서 포장하면 좋고요. 젊은 분들에겐 리본과 액세서리 같은 장식을 추가해서 좀 더 화려하게 해주면 좋습니다.

(2) 사각형 상자 포장법
1) 우선 포장지를 자를 땐 가로의 길이는 포장지 위에 선물을
놓고 포장지를 감쌌을 때 약 3센티미터 정도 더 여유 있게
잡아서 자르면 되고요. 세로는 선물 높이의 3/4 정도 여유를
잡고 잘라주면 됩니다.
2) 이렇게 포장지를 자른 뒤에는 한쪽 포장지 끝에 시접을 1센티미터 접고 양면테이프를 붙입니다. 시접을 잡을 땐 가운데에서부터 잡기 시작해야 옆으로 누르며 간격을 일정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3) 포장지 위에 상자를 놓고, 상자위로 우선 시접이 없는 쪽 포장지 끝을 먼저 접은 후 시접 있는 면을 위로 올려 양면테이프로 고정합니다. 4) 시접이 있는 쪽 포장지를 직각으로 접은 후 양옆을 45도가 되도록 접습니다.
5) 나머지 부분도 똑같이 접어 올립니다.
6) 양옆이 대문자 Y가 되도록 시접을 접고 양면테이프로 붙입니다.

(3) 포장지와 소품의 색깔 선정요령?
1) 우선 포장지에 무늬가 있을 때는 무늬 중에서 비중이 제일 적은 색을 리본 색으로 정해서 사용하면 통일성 있는 느낌을 줘서 안정적이면서도 고급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2) 포장지에 무늬가 없고 부드러운 느낌의 단색일 경우엔 포장지와 비슷한 색이나 같은 색 계열이라도 채도나 명도가 조금 차이 나는 것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3) 조금은 화려하게 포장하고 싶다면 보색을 이용하는 것도 좋아요. 보색은 상대방에게 강한 인상을 주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4) 전통 사각형 포장
1) 우선 한지의 대각선 길이를 높이+가로×1.5배의 길이에 맞춰 정사각형으로 자릅니다.
2) 장식을 위해서 포장할 한지에 리본을 덧대 주시고요.
3) 위, 아래 포장지와 리본을 들어 올려 중심선에서 한곳으로 모아준 뒤, 잘게 주름을 잡아줍니다. 양옆의 끝선을 맞춰 들어 올립니다.
4) 중심에서 4군데의 귀가 모이도록 주름을 잡습니다.
5) 매듭 끈으로 매주면 완성됩니다.

(5) 와인 병 포장
1) 먼저 부직포를 병 크기에 맞게 잘라야겠죠. 가로는 병을 두 번 감쌌을 때 약 2센티미터 더 여유 있게 잡고 잘라주고요. 세로는 세로길이×2+밑변의 지름으로 잡아서 잘라줍니다.
2) 부직포를 가로로 길게 놓고 같은 방향으로 병을 놓은 다음 감아서 양면테이프로 고정합니다. 이때는 부직포는 한번 테이프를 붙였다 떼면 그 다음엔 접착력이 떨어져서 잘 붙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번에 실수 없이 잘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직포 오른쪽 부분을 병위로 접어 올리고 자연스럽게 주름을 잡습니다.
4) 부직포의 양 끝을 모으고 병의 목에 철사를 감아 고정합니다.
5) 철사로 고정한 부분이 보기 싫기 때문에 새틴 리본으로 한 바퀴 감아 묶은 후 부직포 윗부분을 핑킹가위로 잘라 다듬습니다.
6) 리본에 크리스마스 장식을 하고 외리본으로 묶으면 완성됩니다.

(6) 저고리 모양의 전통 봉투 포장
1) 우선 포장할 현금과 상품권 준비해야합니다. 현금과 상품권의 크기를 기준으로 해서 포장지를 잘라야 하는데요. 가로는 가로길이×2+3cm, 세로는 세로길이×2+2cm 로 재단합니다.
2) 가로로 양쪽 끝 중심표시를 하고 아래 포장지를 중심에 맞게 접어줍니다.
3) 위쪽의 포장지는 중심선 보다 1cm 아래쪽으로 내립니다.
4) 세로로 중심 표시 후 중심에서 서로 0.5cm씩 앞으로 접습니다.
5) 네 모서리를 약 30도로 비스듬히 접습니다.
6) 둘러줄 색동천을 감싸서 돌려준 뒤 양면테이프로 고정.
7) 양쪽 종이를 겹쳐서 접은 뒤 외리본을 매어 저고리 옷고름처럼 만들면 완성됩니다.

(7) 포장지 및 부자재 재활용 요령?
구김이 많이 간 재료를 그대로 다시 사용하면 깔끔하고 깨끗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포장을 하기 전에 미리 좀 손질을 해주면 좋은데요. 부직포나 리본, 포장지 같은 것들은 다리미로 안쪽을 살짝만 다려줘도 구김이 펴지니까 다림질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