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

[스크랩] 꽈배기도너츠-베베꼬인 길거리 주전부리..

수원아지매* 2013. 1. 19. 21:08

오늘은 쫄깃하면서 부드러운.. 

길거리 주전부리인 꽈배기도너츠 만들기입니다~~^^

 

비비 꼬인 모양의 꽈배기도너츠는..

어릴적 즐겨먹던 주전부리로..

지금도 재래시장에 가면 꼭 꽈배기도너츠 한봉지씩 사들고 온답니다~

 

오늘은 아이들 겨울방학 간식으로 맘먹고 집에서 꽈배기도너츠를 만들었는데요..

 

폭신하고 쫄깃한 꽈배기도너츠에

설탕 듬뿍 발라 먹어주니 파는것보다 더 맛있더라구요~

 

 

 

 

 

 

 

 

yeye yeye yeye yeye  꽈배기도너츠  yeye yeye yeye yeye

 

재료: 강력분260g, 미지근한물+달걀1개=135g, 버터30g, 설탕30g, 소금3g, 인스턴트드라이이스트5g, 튀김오일, 굴림용설탕

 

 

 

 

 

 

 

 

 

반죽은 제빵기에다 하고..

1차발효까지 제빵기에서 해결할거에요~

 

 

제빵기틀에 재료를 담아주시는데요..

재료는 액체 -> 가루류 -> 첨가물 순으로 담아주셔야해요.^^

 

그래서.. 미지근한 물과 달걀을 먼저 넣고..

강력분, 설탕, 소금, 드라이이스트를 넣어줬습니다~

 

이때.. 설탕과 소금, 드라이이스트는..

서로 닿지 않도록 사이를 띄어서 넣어주셔야해요~~

 

 

 

 

 

 

겨울철에 발효하기 힘들다는 분들 많으시더라구요~^^;;

 

 

그럴때 제빵기를 사용하면..

1차발효까지 완료되어서 나오니 편하답니다~

 

 

 

 

 

메뉴 7번을 선택하여

반죽과 1차발효까지 되는 기능을 선택하면..

 

잠시 제빵기 예열이 시작되면서

반죽이 시작된답니다~~!!

 

 

 

 

 

반죽을 하는 도중

삐삐 소리가 나면..

이때 첨가물등을 넣어주심 되어요~

 

말랑한 버터도 이때 넣어주면 된답니다~^^

 

 

 

 

 

계속 반죽이 진행되다가 반죽이 완료되면

이제 1차 발효가 시작된답니다~~

 

완료된 반죽이에요~

반죽양이 얼마되지 않지요~^^

 

 

 

 

 

프로그램창을 살펴보니..

화살표가 발효 그림을 향하고 있어요~

 

이렇게 진행과정을 제빵기을 열어보지 않더라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해요~^^

 

 

 

 

 

1차발효가 완료된 반죽입니다~

 

발효전과 비교해보면

빠방하게 부풀어 오른 반죽의 모습일거에요~ㅎㅎㅎ

 

 

 

 

 

반죽을 끄집어내어 손으로 주물러 가스를 빼준후..

 

 

 

 

 

45g씩 분할해서 동글려줍니다~

 

반죽 분할이 10개로 나오더군요~^^

 

 

 

 

 

젖은 면보를 반죽위에 덮어

중간발효 10분 해줍니다~

 

 

 

 

 

 

중간발효가 끝난 반죽은

하나씩 주물러준후..

길이 40cm 정도로 길쭉하게 밀어준후..

 

꽈배기 모양으로 베베 꼬아줍니다~

 

꽈배기 모양을 이쁘게 만들려면..

세번은 꼬아줘야 이뻐요~ㅎㅎ

 

저는 손목에 힘이 부실해서뤼 ㅠ.ㅠ

길에 밀지를 못하겠더라구요...

그래서 두번 꼬아줬는데..

확실히 덜 이뻐요....쩝~

 

 

 

 

 

꼬아준 반죽은 오븐팬위에 간격을 띄우고 올려준후..

 

 

 

 

차발효 40분 해줍니다~

 

저는 오븐기 안에서 발효해줬는데요..

 

뜨거운 물을 팬에 담아 오븐기에 넣은후

낮은 온도로 예열을 해준후..

 

반죽팬을 넣어주었습니다~

 

습기로 인해 오븐팬 창이 뿌옇네요~ㅎㅎㅎ

 

 

 

 

 

차발효까지 완료된 반죽입니다~

 

반죽이 잘 부풀었어요~^^

 

 

 

 

 

이제 튀김오일에 튀겨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튀김온도는 165도 정도로

너무 높지않은 온도에서 튀겨주셔야 합니다~

 

일반 튀김온도에서는 넣자마자 겉면의 색이 짙게 나타나거든요~

 

먹음직스러운 색이 앞뒤로 골고루 나타나면 건져내어

꽈배기도너츠가 뜨거울때..

설탕에 굴려내심 되어요~

 

 

 

 

 

완성된 꽈배기도너츠입니다~^0^

 

 

 

 

 

손꾸락에 묻은 설탕까지 쪽쪽 빨아먹게하는

맛있는 꽈배기도너츠에요~ㅎㅎ

 

울친정엄니가 특히 꽈배기도너츠 좋아하시는뎅..

괜히 엄마 생각나네요~^^

 

 

 

 

 

추억의 간식거리..

길거리 간식거리..

시장통 먹거리등...

 

꽈배기도너츠하면.. 떠오르는 수식어들이 많은데요~~

 

다 맞는 말인것 같으네요~ㅎㅎㅎ

 

 

 

 

 

설탕이 부담스럽다면 설탕에 굴리지말고

그냥 드셔도 담백하니 맛있는데요~~

 

그래도 꽈배기도너츠는 설탕이 빠지면

2%가 부족한것 같은 맛이더라구요~~ㅎㅎㅎㅎㅎ

 

 

 

 

 

 

폭신하고 부드럽고 쫄깃하고~~~~

 

입에서 살살 녹는 맛이라고 해야할거에요~^^

 

앉은자리에서 두세개는 거뜬히 먹어치울수 있는 꽈배기도너츠..

이제는 집에서도 만들어드실수 있답니다~~

 

 

< 예예의 참살이 푸드뱅크 >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예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