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반찬

[스크랩] 햇고구마줄기를 이용한 세가지(김치,무침,볶음)요리 만들기

수원아지매* 2012. 8. 16. 23:49

 

 

 

 

 

요즘 햇고구마가 한창 많이 나와있더라구요

아직은 햇고구마라 너무 비싸요~~~

김치담을려고 무우랑 열무사오는 길에 고구마줄기

가격이 저렴해서 두단 사들고 왔어요

 

 

오늘은 고구마 줄기를 이용한 세가지 요리를 올려봅니다

고구마줄기는 김치를 담아도 맛있고 된장무침해서

식초설탕넣어서 무침해도 맛있답니다

그리고 삶아데친 고구마줄기로 볶음해도 너무나 맛나지요~~

 

 

 

제가 젤로 좋아하는 고구마줄기요리는 볶음이지만

신랑은 된장무침에 새콤달콤무침한것을 좋아해서

하는김에 고구마줄기김치까지 조금 담아봤어요

 

 

 

 

고구마줄기는 일회용장갑을  끼고 껍질을 벗겨주세요

잎쪽에서부터 벗겨주는게 훨수월하답니다

요건 깨끗하게 잘 벗겨지지가 않네요~~

요고구마 줄기껍질벗기는게 젤 번거롭지요?~~~

 

 

반조금 더되게는 김치담을려고 소금간을 살짝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나머지 볶아낼것과 무침할것은 끓는물에 소금을 넣어 데쳐냅니다

너무 데쳐내면 파란색이 죽어버리니 고구마줄기를 봐가며 데쳐주어요

 

 

 

 

 

고구마줄기가 다데쳐지면 시원한생수에

잠시담갔다가 건져서 물기를 빼주어요

 

 

 

 

 

 

물기뺀고구마줄기에 된장과 고추가루 홍고추가 없어서

그냥 약간매운풋고추와마늘을 넣어 무침하다가

식초와올리고당을 넣어 새콤달콤하게 무침해줍니다

 

 

 

 

 

간이베였으면 마지막에 깨소금을 넣어 마무리 해주구요

 

 

 

 

된장무침에 새콤달콤무침하면 은근 맛이 너무 좋아요~~

 

 

 

 

요건 고구마줄기김치 담을건데요

껍질벗긴고구마줄기에 소금간을 살짝 넣어 절였다가 깨끗하게 씻어내어

물기를 빼고 여기에 홍파프리카와 노랑파프리카,풋고추와 양파를 채썰어 넣어주고

고추양념(햇고추갈은고추가루,양파,마늘,생강,새우젓,찹쌀풀조금,생수조금)을

넣어주어 버무리다가 마지막에 깨소금으로 마무리 하면 된답니다

 

고추양념은 열무와 무우김치 담고 남은양념으로 버무려주었어요

 

 

 

 

                 

 

 

 

 

고구마줄기김치 잘 숙성되면 일반김치못지 않게 너무  맛있어요~~~

 

 

 

 

 

요건 삶아데쳐낸 고구마줄기에 살짝소금간을 미리해논다음

 팬에 올리브유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내어볶다가

고구마줄기와 파프리카를 넣어 볶아주어 마지막에 깨소금을 뿌리면 완성

 

 

 

 

 

고구마줄볶음할때 들깨가루 넣어주어도 고소하고 맛있지만

오늘은 그냥 깔끔하게 볶아냈어요

대신 파프리카를 넣어주니 색이 참 이뿌지요?~~~

 

 

 

 

 

 

앞으로 많은 비가 내린다하네요

오랫만에 기다리던 비로 인해 비피해 입지 않도록 매사 조심하시구요

 

 

 

 

 

 

 

 

그러고 보니 어제 세가지 김치 담구었네요~~

 

 

 

 

 

 

큼지막한 무우세개로 깍뚜기도  간단하게 담고~~~

 

 

 

 

열무4단 절여서 열무김치 담았어요

국물까지 시원하게 먹을려고 약간 잘박하게 담았어요~~~

 

계속비가오면 아무래도 야채값이 많이 비싸질듯해서

미리 김치담았어요 ㅎㅎ~~~

모두들 비피해 입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짠순이의 향기나는 밥상요리 : blog.daum.net/ltp4321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언덕마루 원글보기
메모 :